안녕하세요, 리버입니다! 오래간만의 포스팅이네요
저는 대학교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
오늘은 제가 대학 생활 4년 (+휴학 1년 ) 동안 거주했던 기숙사들 중 가장 만족했던 기숙사인
'한국마사회장학관'
을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저는 대학생활동안 총 6곳의 거주지에서 자취생활을 했어요. 대학교 기숙사 - 쉐어하우스 우주 - 원룸 - 한국마사회장학관 - 또다른 원룸 - 마지막으로 현재 살고 있는 SH 행복주택입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대부분의 기간을 저렴하면서도 쾌적한 공간에서 지낼 수 있었는데, 한국마사회장학관은 그 중에서도 가장 만족도가 높은 곳이었습니다. 우선 지원 자격, 지원 방법부터 설명 드리고, 내부 시설과 장단점 또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
1. 지원 자격
***우선 저는 2018년 하반기부터 2019년 하반기까지 해당 장학관에 거주했음을 알려드립니다***
2021년 6월에 렛츠런재단 홈페이지에 올라온 장학관 입주생 모집공고를 통해서 간략히 설명드릴게요.
우선 선발 규모입니다. 장학관의 총 수용인원은 154명이지만, 학교에 재학 등록만 한다면 연장 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선발 정원은 8명으로 적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총 정원의 30%는 사회적배려자를, 총 정원의 40%는 신입생을 선발한다고 되어 있네요. 따라서 사회적배려 대상자 분들 그리고 특히 신입생이신 분들께 크게 유리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마사회장학관이 문을 연 첫 해에 입사한 학생이었기에, 비록 2학년이었어도 비교적 쉽게 입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지원 자격입니다.
지원 자격을 요약하면 1. 농업인(자녀) 2. 수도권 소재 대학 재학 3. 소득 요건 충족이 될 것 같네요.
한국마사회장학관은 한국마사회의 공기업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인데요, 그 대상은 오로지 '농업인' 혹은 '농업인자녀'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위 공지문에 적힌 대로 '농업인 또는 농업인자녀로 수도권 소재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곧바로 복학할 학생들'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와 유사한 장학관으로 NH농협장학관이 있죠.
또한 소득 기준 또한 여유롭지는 않은 편입니다. 재학생에게는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 신입생에게는 기준 중위소득의 150% 이하를 요구하고 있네요. 제가 지원할 당시만 해도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구간이 높지 않았는데, 기분 탓인지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가계 상태는 그대로인데도 시간이 지나며 점점 상승하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아무쪼록 잘 체크하셔서 헛수고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선발 기준 및 절차입니다. 포함되는 요소들은 1. 소득수준 2. 지원 당시 주소지와 대학교 간의 거리 3. 재학생의 경우 동점자 처리할 시에는 성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득수준이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 임대료
다음으로는 한국마사회장학관의 가장 큰 장점인 임대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든 자료는 현재 장학관 홈페이지에서 찾은 것으로, 2021년 하반기 입주 기준입니다.
우선 한국마사회장학관의 거주 기간은 6개월 단위입니다.
보증금 10만원을 제외하고 6개월간 80만원만 지불하면 됩니다.
제가 거주할 당시와도 크게 변화하지 않았는데요, 이 정도면 공공 기숙사 중에서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임대료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납부하기 부담이 되시는 학생분들은 분할 납부도 가능하시다고 합니다.
한 가지 더, 매월 25식 제공되는 식비를 62,500원 지불하셔야 합니다. 한 끼당 2500원이라니... 아직도 믿기지가 않아요 ㅎㅎ 사실 제가 한국마사회장학관에 거주하면서 가장 만족했던 부분인데요, 사진이 없는 것이 너무 아쉽지만... 영양사 선생님께서 충분한 예산으로 늘 신경써서 식단을 짜주신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25식을 모두 소진하면, 10식 단위로 식권을 구입 가능하다고 하네요!)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duddms2955&logNo=221724871398
이 분의 포스팅을 살짝 참고하시면, 장학관의 급식이 얼마나 훌륭한지 아실 수 있어요!
3. 내부 시설
1) 방, 거실, 화장 실 등
장학관의 거의 모든 공간은 6인이 한 거실을 공유하여 한 개의 실을 쓰고, 그 안에서 두 명 씩 한 방, 총 세 방을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방들의 구조는 제각각 다르지만, 면적이나 시설물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방마다 충분한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옷장 역시 방과 거실에 하나씩 있어 총 두 개의 옷장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화장실은 총 두 개가 있어서 한 쪽은 변기와 세면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부하기도 편하고, 침대도 잠자기 편했던 기억이에요.
2) 헬스장
위쪽 층으로 올라가면 이렇게 크지는 않지만 충분한 기구가 있는 헬스장이 있는데요, 왠만한 기구들이 잘 구비되어 있어, 운동을 하는 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
3) 각 층마다 위치한 공동 주방
공동 주방에는 화구는 없으나, 공용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그리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테이블들이 여럿 있습니다. 모두 식사를 하거나 밤 늦게 룸메가 자는 동안 공부를 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억이에요.
4) 독서실
시험 기간 동안 애용했던 독서실 전경입니다. 콘센트가 자리마다 배치되어 있고, 마치 진짜 독서실 같은 분위기여서 정말 좋았어요.
5) 식당
이곳은 급식을 먹을 수 있는 곳, 식당입니다.
놀랍게도 하루 세 끼를 모두 먹을 수 있고, 지정된 시간에 가서 줄만 서면 됩니다 :)
6) 소모임실
헬스장 옆에는 이렇게 소모임실이 있어서, 이곳에서 발표 연습 등 공부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 제가 직접 찍은 사진은 아쉽게도 없어서, 현장감 있는 사진을 찍어주신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살짝쿵 첨부했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rkdqkqj123ww&logNo=221642068967
4. 개인적으로 느낀 장단점
포스팅을 마무리하려고 보니, 장점은 이미 많이 말씀 드렸네요 :)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늘 청소나 관리가 깨끗하게 되어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대로변에 위치해있고, 지문 인식기로 출입하는 등 치안도 굉장히 좋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지도에서 보실 수 있듯이, 좌측으로는 한강변이, 우측으로는 용산역과 아이파크몰이 위치해있어 입지가 좋은 것이 정말 큰 장점이었어요. 또한 모든 시설이 12층 위로 위치하고 있으며 층고가 높기 때문에, 전망이 정말 정말 아름답습니다 :)
제가 느낀 단점은 단 하나, 2인 1방, 6인 1실이라는 다소 번잡한 구조 때문에, 청소 등에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2인 1방은 사실 기숙사에서 흔한 구조이고, 방의 전용면적이 크게 좁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비좁다는 느낌은 없었지만, 여러 명이 한 실을 사용하다보니 협동 면에서 다들 협조적인 모습을 보여주셔야 할 것 같아요.
제 포스팅을 통해서 농촌 대학생분들이 많은 도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Articl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용한 사이트] Cheaplifer 칩라이퍼: 떨이, 임박 상품을 한눈에! (0) | 2021.01.19 |
---|---|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스물 셋 대학생의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후기 + 꿀팁 (1) | 2021.01.13 |
[2020 1차 SH 행복주택 당첨] 오류동 숲에리움 지원 과정부터 입주 준비까지: 1편 '지원 과정' (4) | 2020.12.26 |
재료별 잘 어울리는 샐러드 드레싱 추천: 샐러드 황금 레시피 (1) | 2020.05.13 |
미니멀리스트가 되기 위한 37가지 지침: 도미니크 로로 정리법 (0) | 2020.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