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Careerlog

[개발자 미국 기업 원격근무] 딜(Deel)을 통한 근로 계약서 쓰기

리버김 2023. 6. 23.
오퍼 레터를 받고, 노트북을 수령한 후 마지막으로 딜코리아(Deel)를 통해서 근로 계약서를 작성했다.
이전 글에서(https://drspace.tistory.com/244) 적었듯이 이 회사는 한국에 법인이 없기 때문에 HR Saas 회사인 Deel을 통해 근로 계약을 대신한다고 안내를 받았었다.

Deel은 근로 계약이나 임금 지불 뿐만이 아니라 HR 관련된 모든 것을 자동화해주는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다. 그래서 로그인을 하면 내 계정에서 근로 계약, 휴가 사용, 재직증명서, 근로소득 관련 서류, 월급(+ 상여금) 내역 및 계좌 관리, 조직도 보기, 비품 등 HR과 관련된 거의 모든 것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번에 근로 계약서를 쓰면서도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optional) + 주민등록등본(정부24에서 PDF 다운로드)만 가지고 모든 계약 절차를  온라인으로 마칠 수 있었다. 신기한 경험이기도 하고, 아직 우리나라에서 Deel로 계약한 사례가 많지 않은 것 같아 과정을 정리해본다.

1. 계정 생성하기

Deel과의 계약은 우리나라 회사에서의 근로 계약서 작성과 같이 가장 중요한 법적 과정이기 때문에 입사일 직전에 진행되는 것 같다.

일을 시작하기 4영업일 전 쯤 Deel로부터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계정 생성' 관련 버튼을 클릭하면 내 고용주와 Deel의 마크 그리고 내 이름이 있는 개인용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이름, 전화번호, 주소 같은 기본적인 정보들을 넣으면 계정이 생성된다. 일반적인 회원가입 과정과 똑같다.

 

메뉴

그러면 내 전용 대시보드로 이동한다.

 

Home: 메인 화면

연봉, 휴가, 계약서 등 중요한 내용들의 개요를 위젯 형태로 모아 볼 수 있는 메인 화면이다.

 

Compliance & Documents: 서류들

내가 제출한 서류들 & Deel에서 제공하는 재직 증명서 등의 서류들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내가 제출한 서류들은 다시 다운받을 수는 없고 제출 여부만 확인 가능하다.

 

재직증명서의 경우는 영문 기본 버전은 곧바로 다운받을 수 있고, 내가 필요한 양식에 맞추어 custom document를 신청하면 2영업일 이내에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용도에 맞춰 요청하면 될 것 같다.(은행 업무, 이직 등)

 

Payslips: 소득 증명 서류

역시 이직 등에 필요한 소득 증명 서류가 올라오는 곳이다.

 

Bank Details: 월급 계좌 정보

월급 계좌 정보가 있는 곳이다. 언제든 계좌를 바꾸거나 정보를 수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좋다.

 

Tax documents: 세금 납부에 필요한 서류들

세금을 납부할 때 필요할 수 있는 서류들이 있는 메뉴라고 하는데 아직 아무 것도 없어서 뭔지 잘 모르겠다.

 

Perks: 바우처들

헬스 케어부터 온라인 학습까지 Deel의 다양한 제휴사들의 바우처들이 있다. 종류는 수 십가지가 넘지만,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기업은 팀스파르타 하나여서 조금 아쉬웠다. 그래도 다양한 서비스들을 체험해보려고 한다.

 

Hiring Toolkit: 연봉 계산기

만약 내 연봉이 Gross(세전)로 책정되어 있다면 연봉 계산기를 사용하 월 별 세후 지급 금액을 알 수 있는 곳이다.

 

Benefits: 복지

고용주 측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복지가 적혀 있는 메뉴다. 내 경우 Deel에서 4대보험을 모두 관장하기 때문에 별도로 보험이나 퇴직 연금 등의 내용은 없었다. 미국의 경우 회사마다 이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있는 메뉴 같다.

 

 

아직 계약에 서명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서류 제출 & 서명 후 Deel이 맞서명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 마침내 내가 일할 회사와의 계약이 성사된다.

 

2. 서류 제출하기(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증, 통장 사본 + 운전면허증)

내가 현재 한국에 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주민등록등본, 월급 통장 사본 그리고 4대보험 처리 및 신분 증명을 위한 주민등록증이 필요한 서류의 전부다.

'copy'를 제출하라고 되어 있지만, 폰으로 사진을 찍어 제출하면 된다.(모든 서류는 사진 or PDF 포맷으로 제출 가능하다고 한다.)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 웹사이트에서 발급받고 PDF로 제출했다.

 

통장 사본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것을 업로드하면 된다. 은행의 종류는 굉장히 많았고, 없을 것 같았던 카카오뱅크도 있었다.

 

운전면허증은 만약 국제 면허증이 출력되어 있다면 영어로 되어 있어서 처리가 좀 더 빨리 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3. 근로 계약서 서명

이제 근로 계약서를 꼼꼼히 읽고 서명하면 되는데, 모두 영어로 되어 있으며 따로 번역해 주지 않기 때문에 두 배, 세 배 꼼꼼히 읽어야 한다.

한국의 근로기준법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내 경우는) 한국의 근로 계약서와 다를 바 없었다. 연봉, 연차, 병가, 상여금 등 중요한 내역들은 더블체크하고, 수습 기간이 있는지 등을 체크하면 좋을 것 같다.

 

4. Deel의 서명 기다리기

Deel이 내 모든 서류와 서명이 유효한 걸 확인하고 나서 서명하면 메일로 근로 계약이 맺어졌음을 알려 온다.

 

5. ETC.

CS 문의하는 법

대시보드 우측 상단에 보면 'Help Live Chat'이 있다. 5분 안에 답변이 오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어서 내 계정 인증 때 생겼던 오류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