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Next.js

나의 첫 오픈소스 기여: Next.js 공식 문서 한글 번역

리버김 2023. 8. 15.

참여한 계기

 

개발자가 된 후 오픈소스에 꾸준히 기여하려고 마음을 먹었다. 첫 번째로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고 장벽이 낮은 공식 문서 번역 or Merge Request 부터 시작하기로 했는데, 그동안은 업무에서 주로 사용하던 JS, React, Vue, React Native 공부만 하기도 바쁘다고 느껴져 시작을 못했었다.

 

그런데 이직 과정을 마치고 잠시 쉬던 중 마침 어떤 페이스북 개발 커뮤니티에서 한 우리나라 개발자분이 Next.js 공식 문서 한글 번역 프로젝트를 시작하신 것을 보았다. 번역 프로젝트는 항상 은근히 인기가 많아서 후다닥 들어가 봤는데, 다행히 프로젝트를 여신 지 사흘 정도 되어서 linking and navigating 파트를 맡을 수 있었다.

 

 

https://github.com/Nextjs-kr/Nextjs.kr

 

GitHub - Nextjs-kr/Nextjs.kr: Next.js Docs 한글화 작업

Next.js Docs 한글화 작업. Contribute to Nextjs-kr/Nextjs.k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공식 문서 번역하고 기여하는 법

 

기본적으로는 GitHub PR을 생성하는 법, Markdown 파일을 작성하는 법 이 두 가지만 잘 알고 있다면 어려울 것이 없다. Typora 등의 에디터로 Markdown 문서를 많이 작성해 본 분들이라면 VSCode로 작성하는 것도 처음엔 조금 낯설지만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Next.js 한글화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했다.

 

  1. Nextjs.kr 저장소 내에 기여자를 찾는 문서에 내가 맡고 싶은 부분을 골라 댓글을 단다.
  2. Maintainer분이 그 부분을 내게 댓글로 할당해 주시면 이제 작업을 시작한다.
  3. Nextjs.kr 저장소를 내 저장소로 fork한다.
  4. fork한 저장소를 clone 받는다.
  5. 내 로컬 환경에서 코드를 열고 내가 맡은 부분을 찾는다.
  6. 새로운 브랜치를 만들고, 번역 작업 후 push 한다.
  7. fork한 저장소에서 오리지널 저장소로 PR을 올린다. (PR을 최종 제출하기 전, 요구 사항을 모두 확인하고 빠뜨린 것이 없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한다.)
  8. 리뷰어분들이 리뷰를 남기면 반영한 후 댓글을 남긴다.
  9. Merge되기를 기다린다.

 

소감

 

재택 근무를 하면서 원격으로 협업하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면서도 더 좋은 의사소통 방법론, 더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오픈소스 기여는 개발자 협업 문화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코드 스타일을 보장하는 linter를 설정하고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부터 크게는 윤리 원칙이나 좋은 번역 컨벤션을 정하는 것까지.

 

반응형

댓글